우리들 이야기

"태양이 3개 떴네?"..몽골서 '환일 현상' 포착

호국영인 2015. 1. 26. 08:35

"태양이 3개 떴네?"..몽골서 '환일 현상' 포착

 

마치 하늘에 태양이 3개나 떠있는 것 같은 모습이 사진에 포착돼 화제로 떠올랐다.

 

최근 영국 가디언 등 해외매체는 몽골 하늘 위에 뜬 3개의 태양 모습을 사진과 함께 보도했다. 눈이 부셔 하늘을 제대로 쳐다보지도 못할 것 같은 이 장면은 자연이 만든 '작품' 이는 환일 현상(parhelion) 혹은 무리해라고도 불리며 대기에 있는 미세한 육각 판상의 얼음 결정이 태양광에 굴절·반사돼 나타나는 광학현상이며 100년 전 만해도 이같은 현상이 나타나면 멸망의 징조로 해석됐으며 유사한 현상으로 3개의 달이 뜨는 환월(paraselenae) 혹은 무리달이 발생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환일현상이 나타날 경우 빛이 반사돼 생긴 '가짜 태양'의 빛은 흐릿한 편이지만 이번에 포착된 환일은 양 옆의 빛이 매우 선명해 더욱 눈길을 끈 것은 지난 1월 경북 청송에서도 이같은 현상이 나타난 바 있으나 선명도가 이번 몽고 현상보다 낮은 편이며 해외언론은 "환일 현상은 남극의 얼음평원에서 주로 나타나며 기온이 낮은 중국의 장춘·하얼빈 지역에서도 종종 목격된다" 면서 "매우 까다로운 기후 조건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지역에서는 대체로 보기 어려운 현상" 이라고 밝혔다.

 

~~~~~~~~~~~~~~~~~~~~~~~~~~~~~~~~~~~~~~~~~~

※ 올해는 환일현상이 처음인가.

    가끔씩 이렇게 환일현상이 일어나는데..

    이자연의 아름다움은 우리가 표현 할 수없는 현상을 우리는

    우리나라에서 자주 볼 수는 없지만 먼나라에서라도 이런 현상이

    일어난 것을 뉴스를 통해서라도 볼수 있다는 것만으로 우리는

    알 수없는 세상의 일을 본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