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소식

 오로라서 나오는 신비한 소리, 알고보니

호국영인 2012. 7. 11. 09:25

 

오로라서 나오는 신비한 소리, 알고보니...

 

(123rf)

설화를 통해 전해 내려오는 오로라의 ‘소리’가 실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핀란드 알토 대학의 연구진은 최근 오로라 현상이 일어나는 위치에서 이와 관련된 소리가 나는 것을 확인했다고 UPI통신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구진이 설치한 음향장치가 지상 70미터 정도 지점에서 ‘탁탁’거리는 소리나 미세한 폭발음이 나는 것을 포착한 것이다.

연구에 참여한 운토 레인은 “북극광 (aurora borealis)와 관련된 소리는, 먼 하늘에서 (오로라) 현상을 일으키는 에너지 입자의 의해 동일하게 만들어지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라고 말했으며 그는 에너지 입자들와 입자들로 인한 지자기적 장애로 인해 소리는 실제 오로라 현상이 일어나는 장소보다 훨씬 더 지상에 가까운 곳에서 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러한 ‘오로라 소리’가 오로라 현상이 일어날 때마다 들리는 것은 아닌데다 아직 풀어야 할 수수께끼는 많이 남아 있다고 한다.
북쪽의 빛 (northern light)이라고도 불리는 오로라는 태양에서 방출된 대전입자의 일부가 지구 자기장에 이끌려 대기로 진입하면서 공기분자와 반응하여 빛을 내는 현상으로 북반구와 남반구의 고위도 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다.

 

~~~~~~~~~~~~~~~~~~~~~~~~~~~~~~~~~~~~~~~~~~~~~~~~~~~~~~~~~~~~~~~

 

※ 오로라가 지상 70m 정도에서 탁탁거리며

    미세한 폭발음이 나온다고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요.

    태양에서 방출된 대전입자의 일부가

    지구 자기장에 이끌려 대기로 진입하면서

    공기분자와 반응하여 빛을 내는 현상인데 

    우리가 모르는 자연의 현상도...

    언젠가는 과학자들의 의하여 풀어질 현상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