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소리 쓴소리

잠잠하던 지구 온난화, 熱님.. 인도양에 숨어 있었군요

호국영인 2015. 5. 20. 17:04
잠잠하던 지구 온난화, 熱님.. 인도양에 숨어 있었군요

美 해양대기관리처 소속 이상기 박사팀 등 규명

 

'10년 넘게 꼭꼭 숨어 있었는데 결국 내가 있는 곳이 들통나고 말았군.' 내 위치를 밝혀낸 영리한 사람들은 대한민국 출신이야. 미국 해양대기관리처(NOAA) 소속 대서양대기해양연구소(AOML)에서 일하는 이상기 박사와 독일 GEOMAR헬름홀츠 키일 해양연구소에 있는 박원선 박사라고 하더군. 좌우간 이 사람들이 '네이처 지오사이언스'라는 세계적 과학저널에서 내 위치를 떠들어댔으니 골치 아프게 생겼어.

내 소개가 늦었군. 난 '열'이야. 사람들이 화석연료를 마구잡이로 사용하면서 만들어진 '온난화 가스'가 나의 형이지. 1950년대부터 형과 나는 지구의 평균 기온을 꾸준하게 올려왔어. 그랬더니 많은 사람들이 큰일이 났다며 온도를 낮추려고 애를 쓰더군. 일단 나는 1998년부터 지구 온도를 높이는 일을 잠시 멈췄어. 기상학자들은 이걸 '지구 온난화 휴식기'라고 부르더군.

내가 조용히 있으니까 "지구 온난화가 멈췄다"는 사람도 있고 "지구 온난화는 처음부터 거짓말이었다"는 사람도 있더군. 나쁘진 않아. 그렇게들 생각하고 대비하지 않으면 내가 활동하기 훨씬 좋거든. 아, 내가 그동안 어디에 숨어 있었는지 알려줘야 할 것 같군. 이상기·박원선 박사가 얘기해서 알겠지만, 난 그동안 태평양의 바로 옆 동네인 '인도양'에 숨어 있었어.

많은 학자들이 여전히 태평양에 있지 않겠냐고 하는 것을 들었는데, 좀 웃겼어. 내가 태평양에 숨어 있었다면 태평양의 열에너지가 늘어나야 되잖아. 그런데 태평양의 열에너지는 2003년부터 줄어들고 있었어. 사실 내 몸은 에너지 형태라서 지구 전체에 퍼져 있어. 하지만 그동안 인도양에 숨어 있으면서 이쪽으로 지구 전체에 퍼져 있는 열의 70%를 집중시켰어. 에너지 보존법칙 때문에 지구의 총 열에너지는 일정할 테니 어디에 있든 무슨 문제냐고? 이봐, 친구.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군. 내가 있는 인도양은 지구 전체 해양면적의 12%에 불과하다고. 그런데 여기에 열의 70%가 집중돼 있으니 이게 정상이겠냐고. 그리고 지구 평균온도가 꾸준히 올라가던 1950년대에도 인도양에서는 열에너지가 증가하지 않았어. 무슨 말인지 알겠어?

이제 내 작전을 알려주지. 전략을 알아도 사람들이 대비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겠지만 말이야. 나는 인도와 동남아 쪽에 몬순(계절풍) 현상과 장마를 늘릴 생각이야. 또 인도양과 적도 태평양 사이의 기압진동 현상인 '남방진동'을 이용해 엘니뇨의 발생 주기도 바꿀 생각이야. 그리고 또 하나. 조만간 지구 전체 바다의 염분과 열을 균일하게 만드는 해수의 움직임인 '열염(熱鹽) 순환'이라는 여객선을 타고 대서양으로 이사갈 생각이야. 그렇게 되면 대서양 지역의 허리케인 발생이 잦아지고 북극 해빙도 훨씬 빨리 녹게 될 거야. 한마디로 대형 기상이변이 밥 먹듯이 일어나게 되는 거지. 조심해. 날 막으려면, 준비 잘해야 할 거야.

 

~~~~~~~~~~~~~~~~~~~~~~~~~~~~~~~~~~~~~~~~~~~

※ 우리나라사람들이 밝혀낸 것은 대단한 성과라고 볼 수 있다.

    끝세상을 향하여 달려가게하는 온난화에 대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그자체가 우리들이 만들어 놓은 과학발전으로 인해

    자연과 공유를 하며 정도를 맞춰 걸어 갔으면 이지경까지 세상이

    망가지지 않겠금은 했어야하는 것인데 사람들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사람들에 의하여 망가뜨리는 결과를 우리눈으로 볼 수밖에 없다.

 

    앞으로 비가 와도 게릴라성으로 쏟아지고 많은 비가와 홍수의 재난

    에서 벗어 날 수 없으며 잦은 허리케인 발생으로 많은 재산피해가

    날 것이며 빙하가 급속도로 녹고 있는 상태라 해수면이 높아지면

    땅위에 사는 우리는 좁아지는 땅위에서 잦은 지진과 화산으로 인해

    과연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 갈 수 있을지 의문이다..

 

    앞으로 기상이변이라는 변동에 의하여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하여야 지구에서 살아갈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