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이야기

옛 지도가 말하는 분명한 진실 "독도는 한국 땅"

호국영인 2018. 10. 30. 18:10

옛 지도가 말하는 분명한 진실 "독도는 한국 땅"

강원 영월군 호야지리박물관은 지난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대전대학교에서 독도 지도 전시회 개막식을 했다고 30일 밝혔다.

전시회는 '지도로 읽는 한국 영토 독도'라는 주제로 11월 8일까지 15일간 열릴 예정이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 영월 호야지리박물관, 대전대서 지도 전시회
일청한군용정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영월=연합뉴스) 배연호 기자 = 강원 영월군 호야지리박물관은 지난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대전대학교에서 독도 지도 전시회 개막식을 했다고 30일 밝혔다.

전시회는 '지도로 읽는 한국 영토 독도'라는 주제로 11월 8일까지 15일간 열릴 예정이다.

전시 테마는 '우리나라 고지도는 독도를 어떻게 한국의 영토를 그렸을까?', '일본의 고지도 한국의 영토로 독도를 그리다', '동해의 지명 변화와 독도 표기가 흔들리는 현대 세계 지도' 등 3가지로 구성됐다.

양재룡 호야지리박물관장은 이날 특강 '지도가 밝히는 한국 영토 독도의 진실'에서 "일본이 1905년 시마네현 고시로 '다케시마'(竹島·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데 그보다 10년 전인 1895년 일본에서 제작된 '일청한군용정도'(日淸韓軍用精圖)는 국경선을 통해 독도가 한국 영토임을 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2011년 일청한군용정도를 공개하면서 "일본 군사용 정밀지도인 이 지도에는 한국과 일본의 국경선이 그려져 있다"며 "특히 독도가 한국 영토 안에 정확하게 표기돼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일청한군용정도[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는 "일청한군용정도가 공개된 지 8년이 지나도록 알려지지 못하고 있다"며 "이는 우리가 지도를 제대로 보지 못하고, 바르게 읽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날 세계 지도가 일본의 다케시마 영유권 주장을 편향되게 그리고 있음에도 우리는 그런 지도를 보려고 노력조차 하지 않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세계 지도가 '한국 영토, 독도'로 바르게 표기될 수 있도록 실증 지도를 바르게 읽는 일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by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