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장' 中 강주아오 대교,
해저터널 구간 공사 마무리...
중국 홍콩과 주하이, 마카오를 잇는 세계 최장 해상대교인 강주아오(港珠澳) 대교의 핵심 공정인 해저터널 공사가 마무리됐다고 8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가 보도했다.
인민일보는 전날 오전 총연장 55㎞인 강주아오 대교의 6.7㎞ 해저터널 구간이 완성돼 대교 전 구간이 연결됐다고 전했다.
강주아오 대교는 22.9㎞의 주교량 구간과 6.7㎞ 해저터널 구간, 터널 양쪽의 인공섬, 출입경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중국 홍콩과 주하이, 마카오를 잇는 세계 최장 해상대교인 강주아오(港珠澳) 대교의 핵심 공정인 해저터널 공사가 마무리됐다고 8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가 보도했다.
인민일보는 전날 오전 총연장 55㎞인 강주아오 대교의 6.7㎞ 해저터널 구간이 완성돼 대교 전 구간이 연결됐다고 전했다.
강주아오 대교는 22.9㎞의 주교량 구간과 6.7㎞ 해저터널 구간, 터널 양쪽의 인공섬, 출입경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해저터널은 수심 40m 지점에 33개의 튜브(관)를 연결해 만드는 고난도 공정으로 건설됐으며, 전체 길이가 6.7㎞로 세계 최장을 자랑한다.
강주아오 대교는 교량 구간과 해저터널 구간이 해상에 건설된 두 개의 인공섬을 통해 연결돼 해저터널 구간을 통해 30만t급 유조선이 통항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강주아오 대교는 본체 구조물 공사에만 40만메트릭톤(MT)의 철근이 투입됐으며, 16급 태풍과 규모 8.0의 지진을 견딜 수 있고 120년간 사용이 가능하다. 또 전체 건설비가 890억 홍콩달러(한화 13조원)에 달한다.
2009년 12월 시작된 강주아오 대교 건설 공사는 지난해 9월 교량 구조물 공사를 끝낸 데 이어 해저터널 공정까지 마무리 지으면서 올해 말 완공을 바라보고 있다.
강주아오 대교가 완공되면 홍콩과 주하이 혹은 마카오 간 거리는 현재 3시간 반에서 30분으로 단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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