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이야기

이슈 한일 외교 갈등 심화 일본 근대교과서에 “독도는 조선땅”

호국영인 2012. 8. 29. 08:49

 

이슈 한일 외교 갈등 심화 일본 근대교과서에 “독도는 조선땅”

독립기념관 자료 7점 공개...

 

근대 일본에서 제작된 지리교과서에 독도가 한국 영토로 표기된 지도가 실려 있음이 밝혀졌다.
독립기념관은 28일 근대 일본의 초·중등 지리교과서 5점과 학생 및 일반인용 지리부도 2점을 발굴해 공개했다.
특히 오카무라 마쓰타로가 편찬하고 출판 허가를 받아 나온 지리교과서 < 신찬지지 > 에 수록된 '일본총도'를 보면 울릉도와 독도가 조선의 영토를 의미하는 가로줄 표기 내에 포함돼 있었다.

오카무라 마쓰타로가 1887년 편찬한 지리교과서인 < 신찬지지 > 에 수록된 일본총도에 울릉도와 독도가 조선에

속하는 섬으로 표기돼 있다. 확대된 사진에는 울릉도와 독도가 조선의 영토임을 의미하는 가로줄 표기 내에

포함돼 있다. 독립기념관 제공

이 밖에 이날 공개된 자료들 중 일본 문부성이 1886년 검정한 교과서 < 일본사요 > , 1900년에 검정한 교과서 < 소학지리 > 등에도 독도에 대한 표기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일본은 그동안 1905년 러일전쟁기에 독도를 시마네현에 강제편입하기 이전에도 독도를 인지하고 실효적으로 지배해 왔다며 '역사적 고유영토'라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1905년 이전에는 독도를 일본 영토로 인식하지 못했으며 오히려 조선의 영토로까지 파악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독립기념관은 "일본 정부기구에서 제작 및 검증한 자료에서 독도가 일본과 무관한 땅임을 확인하기는 처음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더구나 1905년에 일본 문부성이 직접 만든 < 소학지리용신지도 > 의 맨 앞면에 실린 '대일본제국전도'에는 류큐의 부속 섬은 물론 1894년부터 식민화한 대만, 일본 북부의 시마 열도까지 일본의 영토로 표시돼 있지만 동해의 영토는 오키섬까지만 표기돼 있다. 이는 일본이 독도를 강제편입시켰다고 주장한 해인 1905년에도 일본은 자국의 영토를 오키섬까지만으로 인식하고 있었다는 증거다.

~~~~~~~~~~~~~~~~~~~~~~~~~~~~~~~~~~~~~~~~~~~~~~~~~~~

"일 고지도에 독도 없다"...일 주장 허구 증명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일본의 주장이 허구임을 증명하는 고지도들이 일본에서 한꺼번에 공개됐다. 1700년대 후반 유럽 탐험가들에 의해 그려진 일본 지도와 1880년 당시 일본 정부가 그린 지도에도 독도는 없고 1790년 서구 탐험가가 조선과 일본을 동시에 그린 최초의 지도에 독도는 조선 영토와 같은 색깔로 그려져 있다. 또 하나 주목되는 지도는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 지리국에서 그렸다는 자국 영토 지도다.

일본 정부가 1880년 공식적으로 펴낸 열도 곳곳과 아주 작은 섬까지 세세하게 그려져 있지만 어디에도 독도는 찾아 볼 수가 없었다.
일본인
역사학자이면서 다량의 고지도를 수집해오던 쿠보이씨도 당시 일본 정부는 독도를 자국 영토라고 인식하지 않았다고
"그때 정부가 인정했던 곳에 독도는 들어있지 않았다는 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일본 영토라고 당시 정부는 인정하지 않았다는 것이 명확합니다." 또 하나 흥미로운 것은 최근
노다 총리
의 영토교육 강화 발언이 얼마나 낯 뜨거운 일인지 오래전 자신들의 교육자료가 반증하고 1895년 문부성이 영토 교육용으로 펴낸 지리교과서에는 일본은 섬까지 색깔로 칠했지만 독도는 무색이어서 조선 영토임을 나타내고 있다.

[녹취:김문길, 한일문화연구소 소장]
"독도에 색이 칠해지지 않은 것을 보면 독도는 한국 땅임을 일본이 스스로 증명해 준 것이고 "대륙 침략에 혈안이었던 일본 군부가 1905년 러·일 전쟁을 계기로 전략적 요충지인 독도를 영토화하겠다는 의도를 갖게됐다는 것이 역사의 진실이라는 지적이다.

[녹취:쿠보이 노리오, 일 아시아민중역사센터]
"진실을 분명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저에게 반대하는 의견이 있을지 몰라도 역시 진실은 (변함없이) 그대로이기 때문이다."
노다 총리를 비롯한 일본인들이 손으로 하늘을 가리려고 하지만 같은 일본인 역사학자 쿠보이 씨의 짧으면서도 굵은 한 마디는 최근
한일관계
에 남다른 의미를 던지고 있다.

 

~~~~~~~~~~~~~~~~~~~~~~~~~~~~~~~~~~~~~~~~~~~~~~~~~~~~~~~~~~~~

※ 독도는 한국의 것이라는 것을 일본은 알면서도 우기는 것은

    독도 근처에서 나오는 지하자원 때문이겠지요.

    욕심 많은 일본 사람들은 확실한 물증이 있어도

    우기는 것은 무슨 이유인지...

    정신을 바짝차려야 우리 것을 빼앗기지 않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