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이야기

일본 발끈하는 배경에 “메드베데프 효과” 작용?

호국영인 2012. 8. 11. 05:39

 

일본 발끈하는 배경에 “메드베데프 효과” 작용?


 



이명박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함으로써 헌정사상 처음으로 독도를 방문한 대통령으로 남게 되었다. 이대통령의 독도방문 직후 일본은 자국 대사를 소환하는 한편 신각수 주일대사를 초치하는 등 강경한 대응으로 맞섰다.

일본이 이같이 초강수로 대응하는 이유 중 하나로 소위 “메드베데프 효과”가 거론되고 있다.
2년전인 2010년 11월, 당시 러시아 대통령이었던 메드베데프가 일본과 영토분쟁중인 쿠릴 열도를 방문한 바 있다.
당시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쿠릴열도의 한 섬에 사는 자국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러시아 정부가 지역에 투자를 하겠다고 약속하면서 쿠릴이 러시아 영토임을 내외에 선포하면서 일본을 자극한 바 있다. 당시에도 일본은 자국 대사를 소환하는 한편 주일 러시아 대사를 초치했다.

당시 메드베데프도 러시아 대통령으로는 최초로 쿠릴을 방문했다는 점에서 이번 이대통령의 독도방문과 닮은 점이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일본이 이번 이대통령 독도방문에 강공으로 맞서는 것이, 중국과 영토분쟁이 진행되는 센카쿠 열도에서 중국이 유례없이 강공으로 나오는 한편 러시아에 이어 한국까지 영토분쟁에서 강공 드라이브로 가자 당혹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

 

※ 우리는 이유가 많습니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우리나라 독도 섬을 방문하시는데

    일본의 눈치를 봐야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네요.

    내 나라는 남이 지켜주는 것이 아니고...

    우리들이 지켜야 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